크로스보더 Cross-border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국경을 넘어 국가 간 재화나 서비스를 사고 파는 모든 형태의 거래
Cross-border
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국경을 넘어 국가 간 재화나 서비스를 사고 파는 모든 형태의 거래
해외 직구 등이 이 범주에 해당
‘20년 198억 위안 규모
. 웨이신즈푸, 즈푸바오 등 온라인 결제에 익숙한 중국 20~30대 젊은 층의 소비력이 점점 증가하면서 온라인 결제를 기반으로 하는 크로스보더 시장 규모도 빠른 속도로 성장
. 중국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기업 만 20만개, 결제 시장도 ‘18년 152억4천만 위안, ‘20년 197억9천만 위안
‘14년 ‘상하이 지불결제의 크로스보더 위안화 지불 서비스 확대’ 상하이인리엔, 동방전자 등 크로스보더 지불결제기업 5개사가 크로스보더 위안화 지불결제업무 자격 최초 획득
.15년 외환관리국은 ‘지불결제 시스템의 해외 외환 지불서비스 시범시행에 대한 통지’ 발표로 즈푸바오, 차이징통, 인리엔 전자상거래 등 17개사가 추가로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외환지불 서비스 시범기업 자격 취득
해외직구, 해외여행, 유학 등으로 크로스보더 지불결제시장 수요 증가
. 중국 인터넷 보급률 47.9%
. 홰외 제품, 해외 여행 및 유학에 대한 수요 증가
크로스보더 결제 플랫폼
유학
항공권
호텔/숙박
국제물류
여행서비스
국제전시회
국제컨퍼런스
SW 서비스
통신 서비스
종전 비자/마스터 국제카드사와 연계해 외국환 및 위안화 결제를 연계했었던 반면, 크로스보더 지불 플랫폼은 중국로컬은행과 협력해 자체적 외환거래를 통해 직접 공급상에 제품 판매 대금 지불
. 외환 거래수수료 절감 및 대금결제시간을 단축해 소비자/공급상 윈윈